티스토리 뷰

'미국 와인과 미국 도시' 시리즈에서 이번에 소개할 곳은 바로 뉴욕 주입니다. 뉴욕주는 미국에서 와인 소비가 높은 것으로 손꼽히는 지역이며, 미국에서 세 번째로 큰 와인 '생산 지역'(The third-largest wine-producing region in America)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맨해튼은 뉴욕 주의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습니다. 아래의 글을 통해 뉴욕 와인 산지의 기후, 와인 품종, 주요 생산지를 통해, 맨해튼을 벗어나 그 외 넓은 뉴욕 지역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아가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기후

미국의 동북부에 뉴욕은 유럽의 유명한 와인 지역들처럼 높은 위도에 위치해 있어 서늘한 기후에 속합니다. 와인이 활발히 생산되는 프랑스의 보르도 지역과 미국 서부의 오리건 주 및 북부 캘리포니아 지역과 같은 위도에 위치해 있습니다. 뉴욕의 호수, 강, 바다의 영향으로, 여름에는 시원한 환경을, 겨울에는 온난한 환경을 만들어주어, 뉴욕에서 재배되는 포도를 극심한 고온과 저온에 노출되지 않게 보호해 줍니다. 그 결과, 뉴욕에서는 35종 이상의 포도가 재배되고 있으며, 미국에서 두 번째로 포도 주스를 많이 생산하며,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와인들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주요 와인 품종

많은 국제 대회에서 상을 수상한 리즐링, 카베르네 프랑, 샤르도네가 있습니다. 그 외로는 Catawba, Niagara와 코넬에서 개발한 품종인 Cayuga와 Traminette이 있습니다. 뉴욕 핑거 레이크스(Finger Lakes) 지역의 시그니처 와인은 바로 리즐링입니다. 리즐링은 드라이한 것부터 매우 달콤한 아이스 와인까지 다양한 스타일로 생산이 가능합니다. 복숭아, 꿀, 꽃등의 향을 느낄 수 있고, 매우 산뜻한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전채요리와 해산물, 치킨, 디저트, 매콤한 음식과 잘 어울립니다. 카베르네 프랑은  세계적으로 많이 생산되는 적포도주의 품종 중 하나로, 주로 보르도 스타일의 카베르네 소비뇽 및 메를로와 블렌딩 하기 위해 재배되거나 뉴욕처럼 단일 품종 와인으로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카베르네 프랑은 카베르네 소비뇽보다 가볍고, 색상이 밝고 옅은 레드와인인데, 다른 포도와 블렌딩 하게 되면 후추향이나 스파이시한 느낌을 더하게 됩니다. 재배 지역에 따라 담배, 라즈베리, 피망, 제비꽃 등의 아로마를 느낄 수 있습니다. 샤르도네는 미국에서 매우 인기 있는 와인 품종으로, 뉴욕의 샤르도네는 캘리포니아에서 재배되는 크고 둥글고 오크향이 나는 샤르도네와 달리, 프랑스의 샤블리 지역에서 재배되는 산뜻하고 가벼우며 더 산도가 느껴지는 샤르도네에 가깝습니다. 보통 샤과, 멜론, 열대 과일, 버터 향을 느낄 수 있으며, 다양한 음식과 잘 어울리는데 특별히 랍스터와 가장 환상의 궁합을 자랑합니다. 

 

주요 생산지

뉴욕주는 23년 6월 기준으로 11개의 AVA(American Viticultural Areas)와 471개의 와이너리가 있습니다. 주요 생산 지역은 핑거 레이크스(Finger Lakes), 허드슨 밸리(Hudson Valley), 롱 아일랜드(Long Island)입니다. 핑거 레이크스 지역은 뉴욕 중부지역의 서쪽에 위치해 있으며, 가파른 언덕들에 둘러 쌓인 얇고 평행한 호수들이 있어 그림 같은 아름다움을 연출하는 곳입니다. 또한, 뉴욕 와이너리의 절반이 이 지역에 있어 뉴욕에서 가장 많은 와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허드슨 밸리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되고 역사적으로 중요한 와인 지역으로 뉴욕 와인 산업이 성장할 수 있게 많은 혁신을 이룬 곳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현재, 이 지역의 독특한 기후와 토양에 적합한 포도 품종을 통해 프리미엄 와이너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모래 토양과 온화한 기후로 알려진 롱 아일랜드는 뉴욕에서 뛰어난 레드 와인 - 미국에서 메리티지(Meritage)라고 불리는 보르도 블랜드, 카베르네 소비뇽 및 메를로 - 을 생산하는 지역입니다. 롱 아일랜드는 리버헤드시(the city of Riverhead)에서부터 그레이트 페코닉 베이(Great Peconic Bay)를 사이로 북쪽과 남쪽섬으로 나뉘며, 햄튼(Hamptons)이라고 더 알려진 남쪽 섬의 4개의 와이너리를 제외하고는 모두 북쪽 섬에 몰려 있습니다. 롱 아일랜드라는 이름처럼 긴 섬을 따라 빼곡히 늘어선 와이너리들의 모습은 멋진 풍경을 만들어 냅니다.

 

2023.06.03 - [분류 전체보기] - 미국 와인과 미국 도시 1 (주요 생산지역, AVA의 개념)

 

미국 와인과 미국 도시 1 (주요 생산지역, AVA의 개념)

미국은 전 세계에서 와인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나라이며, 50개의 모든 주에서 와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미국인들은 국내에서 생산된 와인을 더 선호하기 때문에 미국에서 생산된 와인

koreaninus.com

2023.06.03 - [분류 전체보기] - 미국 와인과 미국 도시 2 - 워싱턴 주 (날씨, 포도 품종, 주요 AVA)

 

미국 와인과 미국 도시 2 - 워싱턴 주 (날씨, 포도 품종, 주요 AVA)

'미국 와인과 미국 도시'라는 주제의 두 번째 글은, 미국에서 와인제조를 가장 활발히 하고 있는 4개의 주 (The "big Four" of U.S. Winemaking) 중에서 제가 살고 있는 지역인 워싱턴 주를 소개하도록 하겠

koreaninus.com

2023.06.04 - [분류 전체보기] - 미국 와인과 미국 도시 3 - 오리건 주 (기후환경, 핵심 와인, 주요 생산지)

 

미국 와인과 미국 도시 3 - 오리건 주 (기후환경, 핵심 와인, 주요 생산지)

'미국 와인과 미국 도시'라는 주제의 세 번째 글은, 미국 북서부에 위치한 오리건 주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곳은 미국에서 캘리포니아, 워싱턴에 이어 세 번째로 와인을 많이 생산하

koreaninus.com

2023.06.07 - [분류 전체보기] - 미국 와인과 미국 도시 5 - 캘리포니아 주(무섭게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 환경, 연구, 마케팅)

 

미국 와인과 미국 도시 5 - 캘리포니아 주(무섭게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 환경, 연구, 마케팅)

미국 와인에 대해 얘기 할 때, 캘리포니아를 빼놓고는 얘기 할 수 없습니다. 미국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80%이상이 바로 이곳, 캘리포니아에서 생산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

koreaninus.com

 

반응형